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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기간 사이버 공격(랜섬웨어 스미싱 등) 대비 주의사항 안내

2023-09-13

□ 개요


o추석 연휴 기간 사이버 공격 발생에 대비하여 각 기업 보안 담당자에게 내부 보안 강화 요청 및 대국민 보안수칙 안내
※ 최근 랜섬웨어 침해사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추석 연휴 기간 기업의 보안 관리자 부재 등 취약한 시기를 틈타 침해사고 증가가 예상되므로 철저한 보안 점검 및 대비 필요

※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택배 물류량 증가와 고향방문을 위한 차량이동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악용한 택배, 범칙금 사칭 스미싱이 급증하고 있어 대국민 보안 주의 권고



□ 주요 보안강화 방안


o 추석 연휴 전 랜섬웨어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 권고 사항

< 랜섬웨어 침해사고 주요 사례 >

유지보수업체의 시스템을 해킹하여 고객사의 계정정보를 탈취한 후 고객사 시스템으로 원격 접근

외부에서 기업 내부 시스템 접근을 위한 VPN 계정정보를 탈취한 후 기업 내부망으로 침투

관리자 PC가 해킹 후, PC에 저장되어 있던 서버 계정정보를 탈취하여 해당 계정으로 서버에 접근

VMware ESXi 취약점을 이용

외부에 공개된 그룹웨어, 전사자원관리 서버(ERP), 데이터베이스, 이메일 서버 등의 취약점을 이용

이력서 등으로 위장한 이메일의 첨부파일 열람, P2P 등으로 부터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 실행 등

① 기업의 시스템을 관리하는 유지보수업체의 IP주소에 대한 원격접근 제어 강화

② VPN 비밀번호 주기적 변경 및 2차 인증 적용

③ 서버 관리자 PC는 외부에서의 접근을 차단하고, 관리자 PC에는 서버의 계정정보 저장 금지

④ 운영체제 및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보안업데이트 적용

⑤ 외부에 오픈된 DB 서비스(MSSQL, MYSQL 등) 접근 차단

※ 인터넷에 노출된 경우 공격자는 무작위 대입공격(Brute-Force Attack)을 통해 비밀번호 탈취 가능

⑥ 서버 관리를 위해 외부에 오픈된 원격 접속 서비스(RDP, SSH) 접근 차단

※ 부득이하게 인터넷에서 접근해야 하는 경우 VPN 및 2차 인증 등을 통해 접근 관리

⑦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 열람 금지, 파일 공유사이트에서의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주의

⑧ 최신 버전의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실행

⑨ 중요한 자료는 네트워크와 분리된 별도의 저장소에 정기적으로 백업

o 침해사고 신고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종합상황실(02-405-4911~5, certgen@krcert.or.kr)

- 'KISA 인터넷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www.boho.or.kr) → 침해사고 신고 → 신고하기→ 랜섬웨어

o 추석 명절을 악용한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 권고 사항

< 스미싱 주요 사례 >

'OO님 추석명절 선물로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확인 바랍니다.'

'O월OO일 택배. 미배달 도로명 불일치 변경 요망', '반송처리 알림문자. 부재중으로 인해 반송처리됨'

'도로교통위반 벌금 고지서' 등의 문구와 함께 악성 URL을 클릭하도록 유도


①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②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③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 참고자료

o 랜섬웨어 예방 및 침해사고 신고 안내

-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및 안전한 정보시스템 백업 가이드

※ 보호나라 홈페이지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로 검색된 기술보고서, 동향 보고서 등을 참고

※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 → 알림마당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23년 개정본) (2023-08-02)

※ 보호나라 홈페이지 → 보고서/가이드 →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안전한 정보시스템 백업 가이드(개정본) (2021-11-01)

o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인식 제고 및 대응방안

-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① 비행기모드 설정, WIFI 끄기(통신 차단)

②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③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④ 서비스센터 방문

-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 작성 : 침해대응단 종합상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