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26
안녕하세요. 고객님!! 누리호스팅 입니다. 갑작스러운 바이러스로 인해 장시간 동안 인터넷이 불가능할 정도의 접속지연 사태를 치르고 있습니다. 이 사태는 국내 혹은 국제 ISP 공급자의 인터넷 회선에 접속되어 있는 서버의 관리 담당자가 모두 출근하는 27일 오전이 사태가 진정되는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ISP들의 네트웍은 복구가 되었지만(KT, 하나로통신, 두루넷 등 주요 ISP-인터넷 서비 스 제공자) 실제 네트웍 사용자의 부분적인 지연 및 접속불능 상태는 26일 저녁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 공급자의 회선과 네트웍 장비등은 대부분 복구가 완료되었지만 네트웍 망내 있는 웜에 감염된 MS-SQL 서버들이 아직 많이 남아 계속 '일방적인' 패킷을 뿌리면서 해당 네 트워크의 트래픽을 폭증시키기 때문 입니다. 이에 KT, 하나로통신, 두루넷 등 ISP들은 25일 오후부터 웜이 전파, 유입되는 해당 라우터 포 트번호를 막고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 조치에 따라 ISP가 관리하는 기간망의 트래픽은 줄었지만 가입자쪽에 감염된 MS-SQL 서버 가 단 한 대라도 있을 경우 해당 게이트웨이나 라우터에 물려 있는 ADSL, VDSL, 케이블 모뎀 혹 은 인트라넷 사용자 모두 폭증하는 트래픽의 영향을 받게 되어 국지적인 불통사태를 맞을 가능 성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결국 전국의 모든 MS-SQL 서버 사용자들이 자신의 서버에서 직접 해당 포트를 차단하고 MS가 제공하는 패치파일을 설치토록 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 입니다. 그러나 주말을 맞아 네트워크 담당자가 출근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의 웜에 감염된 채 돌아가 고 있는 MS-SQL 서버들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직 또한 부분적인 인터넷 접속지 연 사태는 계속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누리호스팅 올림